시뮬라르크의 전면화

게임 플레이어가 자신의 게임을 소비하고 이를 공유하는 방법은

게임 정보 커뮤니티 사이트 ‘인벤(Inven)’, SNS, 온라인 카페, 유튜브, 트위치 등의 다양한 경로가 있다.

이러한 다양한 소스들 중에서도우리나라 사람들의 사용 시간이 가장 긴 애플리케이션이자

매월 10억 명의 전 세계 사람들이 하루 10억시간 이상 시청하는 플랫폼인 유튜브에서 생산되는

시뮬라크르를 분석하고자 한다.

WoW를 전문적으로 방송하는 유튜버로는 ‘불법냥’(구독자 4.9만 명), ‘개그맨유민상’(9.21만 명) 등이 있으며,

그 외 유명 게임 크리에이터들(대도서관, 풍월량,GCL지씨엘, 우왁굳)은 대부분 WoW에 관한 영상을 올리고 있다.

크리에이터가 올린 영상을 보면, 게임을플레이하는 영상, 게임 팁 및 가이드, WoW의 스토리 정리 등이 있다.

유튜브에 업로드된 WoW 관련 상위 조회수 영상을 유형별로 정리한 것이다.

이를살펴보면, 게임 플레이 장면을 재편집하여 스토리 설명,게임 팁 등을 알려주는 영상이 대부분이다.

특히 스토리 정리를 한 ‘워크래프트 스토리 한눈에 보기 완전판’과 특정 게임 사건을 정리한

‘튜토리얼 지역을영원히 떠나지 않은 어느 와우 유저의 위대한 모험’은

WoW의 제작회사 블리자드가 제공하는 그림, 영상과 플레이어 영상을 편집하여 만들어진 영상(시뮬라크르)이다.

LoL은 국내 및 전 세계 1위인 게임이므로 이 또한 다수의 유명 게임 크리에이터들이 관련된 영상을 유튜브에 올리고 있다.

LoL 역시 게임 플레이영상, 세계관 스토리 설명 등이 주를 이루고 있다.

그외 추가적으로 WoW와 다르게 ‘사용자 설정 게임’에 관한 영상이 존재한다.

사용자 설정 게임이란 원래 LoL에서 제공하는 룰(규칙)이 아닌 사용자(플레이어)가 색다른 룰을 적용하여 만든 게임을 의미한다.

MOBA 장르는 RPG와 다르게 기본적으로 특정 룰과 상대방과의 대결을 기반으로 진행되고,

제작사는 게임의 룰을 플레이어가 원하는 대로 변형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다.

이에 플레이어들은 원본 게임 LoL과는 다른 다양한 게임을 만들고,

이를 플레이하는 영상을 유튜브에 올려 공유하고 있다.

또한 지속적으로 새로운 캐릭터(챔피언)가 추가되기 때문에,

이를 추측하고 예상하는 영상등이 있다.

이런 면에서 LoL의 시뮬라크르는 WoW의시뮬라크르와 차이를 보인다.

Overwatch는 세 가지 게임들 중 가장 최근에 나온 게임이기 때문에 전문적으로 방송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는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

대표적으로 ‘김재원의즐거운게임 세상’(구독자 155만 명),

‘킴성태TV’(95.6만 명)가 Overwatch 전문 방송 크리에이터로 유명하다.

WoW와 LoL은 스토리/게임 설명과 게임 플레이영상이 조회수 상위권을 차지하는

반면, Overwatch의경우 본래 게임과는 별개의 창작 영상이 조회수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캐릭터를 새로 더빙한 스토리혹은 ‘유즈맵(use map)’ 영상이 인기를 끌고 있다.

유즈맵은 게임 플레이어가 Overwatch의 캐릭터와 배경에 새로운 룰을 접목시켜 만든 별개의 게임을 의미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유즈맵은 다른 플레이어도 즐길수 있게 특정 코드로 인벤, 유튜브 등을 통해 공유되고 있다.

‘배틀그라운드’, ‘우주전쟁’, ‘피카츄 배구’ 등 타 게임의 룰을 적용하여

Overwatch 캐릭터로 진행할 수 있는 유즈맵 등이 있다.

또한 신규 캐릭터(영웅)가 주기적으로 추가되기 때문에, 이를 예상하는영상들이 높은 조회수를 차지하고 있다.

WoW, LoL, Overwatch에 관한 플레이어의 유튜브인기 영상을 게임/스토리 설명, 게임 플레이 영상을 통한 팁과 가이드,

게임 진행과는 별개의 창작 영상 이렇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특히 크리에이터들이 게임스토리와는 별개의 창작 영상을 제작해 유튜브에 올리는 작업은

아즈마 히로키가 언급하는 오타쿠 문화의 시뮬라크르 제작이라고 볼 수 있다.

WoW의 경우는 시네마틱과 플레이 영상만을 편집한 2차 창작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LoL과 Overwatch의 경우 플레이어가 기존 게임을 변형시켜 새로운 룰을 적용하여

그들만의 게임을 제작하는 새로운 시뮬라크르가 만들어지고 있다.

이는 단순히 그림, 텍스트로 제작되던 2차 창작과는 다른 아즈마 히로키가 언급한 ‘철저한 시뮬라크르’가 제작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런 면에서 특히 Overwatch의 유즈맵의 경우 룰만 바꾸는 것이 아니라 다른 게임의 특성을 반영하여

또 하나의 새로운 게임으로 만들어져 다수의 소비자가 즐기고 있다.

이는 새로운 별종의시뮬라크르로 볼 수 있다.

또한 Overwatch의 유즈맵은 단순 창작으로 그치지 않고 코드를 통해 다른 플레이어가 즐기면서

다시 별종의 데이터베이스가 만들어지는 구조를 이루고 있다

참고문헌 : 더킹카지노도메인https://unicash.io/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