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권의 유형과 인터넷 복권의 현황

먼저 연구의 대상인 인터넷 복권의 범주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LaFleur’s(2015)의 복권연감과 세계복권총회(World Lottery Association: 이하 ‘WLA‘라 한다.)는 복권을

‘추첨식, 즉석식, 뮤추얼, 스포츠베팅, 기타’ 5가지로 구분하는데

이중 기타 복권은 일본에서는 파친코, 영국에서는 아케이드,

미국에서는 VLT로 구분하는 과거 한국의 ‘바다이야기’ 같은 게임이다.

추첨식복권은 고정된 번호를 판매한 후 특정 기한이 지난 후

화살쏘기, 공고르기 등의 제비뽑기 방식으로 번호를 추첨하여 동일한 번호가 나온 정도가

많을수록 당첨순위에 따라 고정된 당첨금을 지급한다.

현대식 추첨식 복권이 최초로 발행된 것은 1726년 네덜란드의 국립복권이며,

1996년 핀란드의 Oy Veikkaus Ab복권이 세계 최초로 인터넷으로 판매된 추첨식복권이다.

한국에서는 1969년 국민은행에서 발행한 주택복권이 정기적으로 발행된 최초의 현대식 복권으로,

2001년 한국전자복권에서 인터넷으로 판매되기 시작하였다.

즉석식복권은 당첨당시에 복권의 게임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방식으로 등위에 따라 지급하는 당첨금이 고정되어 있다.

최초의 즉석식복권은 게임의 내용을 인쇄한 종이를 여러 겹으로 접어서 판매한 15세기의 스위스 복권이다.

현대식의 보안인쇄를 긁어서 당첨내역을 확인하는 게임방식은

1974년 Scientific Games에서 생산한 미국 메사추세츠주의 즉석식 복권이다.

즉석식복권이 인터넷에서 최초로 발행된 것은 1995년 리히텐슈타인의 PLUS Lotto이다.

한국에서는 체육진흥공단에서 발행산 체육복권으로 1990년부터 판매되기 시작하였으며,

2001년 제주관광복권이 인터넷으로 판매된 한국의 최초 즉석식 복권이다.

뮤츄얼(mutual)게임 또는 페리뮤츄얼(pari-mutual)게임은 당첨번호를 소비자가 선택하여 구매하고,

일정 기간 후에 추첨을 통해 당첨여부를 경정하는 방식으로 기존의 추첨복권과 동일한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로또복권이다.

기존의 복권과 다른 점은 복권을 판매한 금액 중에서 당첨금액을 비율로 배분하는 방식으로 당첨금이 판매금액에 따라 달라진다.

로또복권이 가장 먼저 실행된 것은 16세기 독일의 함부르크 마을로 종이로 복권을 판매하여 당첨여부를 확인하였다.

현대식의 로또복권과 같이 온라인판매단말기를 이용해 판매하기 시작한 세계최초의 복권은

1975년 미국의 뉴저지에서 판매된 로또복권으로,

1987년 뉴질랜드에서는 로또6/40이라는 이름으로 인터넷에서 판매되기 시작하였다.

한국에서 로또복권이 처음 발행된 것은 2003년부터인데 아직 인터넷으로 판매되고 있지는 않다.

스포츠베팅은 1885년 영국의 프로축구를 대상으로 한 것이 효시이다.

이후 현대식 스포츠베팅이 시작된 것은 1923년 영국의 풋볼풀즈이다.

이 후 축구, 농구, 테니스, 경마 등 세계적인 경기에 스포츠베팅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 게임 방식이 되었다.

스포츠베팅을 인터넷으로 판매한 것은 1998년 Pinnacle이다.

한국에서 스포츠베팅이 처음 시작된 것은 2003년 체육진흥공단에서 발행한 스포츠복표로 이 역시 인터넷에서 판매되고 있지 않다.

네 종류의 복권이 판매되는 경로는 오프라인의 판매점과 온라인의 인터넷이나 모바일 환경이다.

오프라인 매장은 복권 발행주체인 국가의 영토 내에 설치되기 때문에 복권산업에 대한 정부의 직접적인 통제가 가능하다.

반면 판매경로가 온라인인 경우에는 복권판매가 인터넷이나 모바일 통신을 통해서 판매되기 때문에

복권산업에 대한 감시와 통제가 불가능하다.

세계무역기구의 규정에 의하면 복권은 국제무역산업 중 서비스산업에 해당되기 때문에

자유로운 국제거래가 가능하다.

따라서 인터넷복권은 국내복권을 해외에서 구매할 수 있고, 해외 복권도 국내에서 구매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아무리 정부가 불법으로 규제하고 해외 사이트 접근을 금지한다 하여도,

인터넷복권을 통해 해외 로 국내자금이 유출되고,

심지어 불법도박으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당해도 단속이 불가능한 상태이다.

참고문헌 : 파워볼사이트https://withenter.com/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