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지노를 이용한 게임은 기술 사회의 중요한 산업

현대사회를 흔히 정보화 사회, 디지털 미디어 혁명의 사회라고 한다. 정보화 혁 명

과 함께 카지노 을 이용한 게임은 기술 사회의 중요한 산업으로, 이 시대의 중요한

문화제도로 자리 잡았다(최유찬, 2002). 그러나 카지노 보급률 세계 1위, IT강국, 게

임 산 업 강국의 이면에서 심각한 디지털 위험 국가로서 세계인들이 앞으로 겪을 카

지노 부 작용을 가장 앞서 겪고 있는 것이 우리나라의 현실이다. 무엇보다도 걱정되

는 것은 성 인이 되기도 전에 카지노 게임에 빠져 있는 아동들의 게임중독 현상이

다. 한국정보문 화진흥원에서 발표한 ‘2008년 카지노 중독 실태 현황’에 따르면 미

취학 아동의 67.9% 초등학생의 99.8%가 카지노 을 이용할 줄 알며, 이들의 대다수

인 91.0%는 게임과 오락 을 위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나는 등 카지노 게임 이용의

저연령화 현상이 두드러지 고 있다. 카지노 게임중독 아동들은 중독 수준이 낮은 아

동들에 비해 공격성, 충동성, 폭 력성, 고립감 및 우울감이 높게 나타났고, 자기 통제

력과 감성지수가 낮았다. 사회적인 관계에서도 가족 및 친구관계 악화, 학교생활의

낮은 적응력 등과 같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중독 수준이 높은 아동들은 음란물에

접촉하거나 카지노 게임이나 채팅에 빠져 들었고 현금충전을 위해 도벽이 발생하

기도 하고 게임 아이템의 현금 거래와 관련하 여 사건 사고가 일어나며 이것은 청소

년기의 일탈행동, 학교거부, 폭력, 가출, 범죄 등 으로 연결되곤 한다(김동일, 2008).

아동들이 이렇게 카지노 중독의 환경에 내몰리게 된 것은 그들이나 가정환경의 잘

못만이 아닌 사회문화적 환경과 국가 정책의 영향이 크 다. 과도한 학습 부담과 경

쟁, 부모의 맞벌이, 이혼 등으로 방과 후에 방치된 아동들도 TV나 컴퓨터 앞에서 즐

기는 개별화된 오락에 익숙하다. 쉽게 접근할 수 있고 편리하며 오락적인 재미와 볼

거리로 가득하고 새로운 정체성을 느낄 수 있게 해 주는 카지노 세 상은 편안하고

즐거우며 소통이 오가는 놀이터가 되었다. 국가 정책적으로 장려되는 카지노 게임

산업과 관련된 언론과 상업자본의 힘 또 한 카지노 게임중독의 중요한 사회문화적

영향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카지노 게임은 ‘e-sports’라 불리며 각광을 받고 있으며,

‘매체 간 상호텍스트성’의 영향으로 카지노 게 임과 관련된 게임가이드북과 만화책

시리즈, 애니메이션, 모바일게임, 딱지, 카드게임 등은 서로 텍스트를 공유하며 수

익성을 추구한다. 게임 산업은 글로벌 시대의 수출 효 자 산업이며 아동들에게 불고

있는 닌텐도 등 모바일 게임기의 강한 열풍은 게임중독 의 위험을 가중시키는 요인

이 되고 있다(고영삼 외, 2008). 카지노 을 필두로 한 뉴미디어 기술에 대한 경험은

아동·청소년들의 문화와 부모 세대의 문화 간 격차를 더욱 심화시키고 있다. 어린이

를 ‘디지털미디어 이해력을 갖춘’ 소비자로 낙관하는 경향이 있어서(Buckingham,

2000) 아이들이 새롭게 등장하는 미디 어를 제대로 수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문제

는 심각하게 고민하지 않고 있다. 이러다 보 니 카지노 게임문화나 내용에 대한 소

통의 불능으로 부모-자녀 간 갈등과 격차가 심 해지고, 아동들은 일찍부터 부모의

통제에서 벗어나 새로운 문화와 커뮤니케이션에 접근하게 된다. 부모와 교사들은

아동의 카지노 게임 중독의 위험성을 알면서도 그에 따른 예방과 교정, 선용을 위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으며, 중독에 이르는 물리적 심리 적 환경의 문제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는 실정이다(본 연구는 카지노 게임중독을 주호소 문제로 가지고 내원한

초등학교 3, 4학년 남아 3명의 놀이치료를 통해 게임중독을 극복해 가는 과정을 기

술하고 부모의 협력적 역할을 다룸으로써 자녀가 카지노 게임 중독 문제에서 벗어

나는데 필요한 부모의 역 할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연구의 방법론으로는 놀이치

료의 콘텍스트 안에서 아동 이 무엇을 경험하는가를 풍부하게 분석해 볼 수 있는 매

개체 역할을 하는 질적 사례연 구 방법론을 사용하였다(Snow, et al, 2008). 이런 과

정을 거친 연구 결과에 대한 해석적 논의를 통하여 카지노 게임중독 아동의 돌봄에

대한 목회적 성찰과 돌봄을 위한 실천 모형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출처 : 우리카지노

댓글 남기기